향수, 그리고 과거의 기억을 일깨우는 것은 오랫동안 정서적 반응을 촉발하는 좋은 방법이었으며, 정서적 반응은 소셜 미디어에서 참여와 반향을 이끌어내는 열쇠이기도 하다. 향수라는 개념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2020년부터 향수는 소셜 미디어에도 등장했다. 따라서 향수는 구식 트렌드 요소를 통합하고 이를 마케팅 접근 방식에 연결함으로써 소셜 마케팅 전략에서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그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미디어 업데이트는 향수를 브랜드 메시지에 통합해야 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한 몇 가지 간단한 지침을 인포그래픽으로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가? 소셜 미디어 향수는 사람들이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소셜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사용하는 모든 방식을 가리키는 새로운 용어이다. 사람들은 실제로 새로운 것보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찾고 있다.
향수는 왜 그렇게 인기가 있을까? 소셜 미디어에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는 밀레니얼 세대, X세대, 베이비붐 세대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사용자는 몇 년 전, 또는 그 이상 전의 상황을 상기시켜 주기 때문에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를 즐긴다.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단순했던 시절의 좋은 추억을 불러일으키거나 다가올 행복한 시간에 대한 희망을 불러일으킨다. 아이들이 시청하는 TV 프로그램에 대한 게시물은 시청자를 행복하게 만든다. 그들은 그 "좋은 시절"을 떠올리고 그들이 그것을 보면서 느꼈던 감정을 기억한다. 그 시간 동안 시청자들이 느꼈던 감정과 그것이 주는 위로에 대한 이야기다. 하지만 이러한 미학 중 일부는 매우 상징적이다.
어떻게 참여할까? 향수는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강렬한 감정적 반응 때문에 참여하기 좋은 트렌드이다. 핵심은 트렌드 내에서 틈새 시장을 식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미학을 사용하는 반면 다른 사용자는 Y2K 패션 트렌드에 대해 논의하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플랫폼을 구축한다. 어떤 길을 택하든 그 길에 기대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너무 변덕스럽거나 움츠러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