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전 세계적으로 기록된 모든 음악 수익의 약 67%, 즉 193억 달러가 2023년 스포티파이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발생했다. RIAA의 연말 보고서 에 따르면 , 모든 음악 수익의 84%가 스트리밍에서 발생했다. Luminate는 미국 청취자가 지난 1년 동안 1억 500만 건의 물리적 앨범 판매와 디지털 앨범 다운로드에 비해 1조 2,000억 건의 오디오 스트리밍을 축적했다고 추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앨범 판매는 2016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스태티스타는 보도했다. Luminate에 따르면, 물리적 미디어에서 음악을 듣는 소비자의 점유율과 관련하여 세 가지 장르가 두드러진다.

Luminate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한 스태티스타 차트에 따르면, 물리적 미디어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한 음악 장르는 23.3%의 음악 소비 점유율의 재즈였다. 그 뒤를 이어 월드 뮤직이 23.1%, 록이 약 18%로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클래식 음악과 팝은 각각 4위(8.8%)와 5위(8.6%)를 차지했다. 팝은 테일러 스위프트와 같은 아티스트의 성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스태티스타는 지적했다. 스위프트는 2023년 베스트셀러 음악 앨범 8개에 5개의 레코드를 수록하여 총 480만 장이 판매되었으며, 이 중 대부분이 앨범 카테고리에서 판매되었다.

한편, 미국 실물 앨범 판매량은 Luminate는 8,700만 장, RIAA는 약 8,000만 장으로 분석했다.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