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스포티파이 앱 사용자 수 424만 명, 역대 최대 기록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앱 1위 유튜브 뮤직, 2위 멜론, 3위 스포티파이
와이즈앱·리테일은 실시간 앱 및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음악 스트리밍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조사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5년 8월 기준 스포티파이(Spotify)의 국내 월간 사용자 수는 424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158만 명) 대비 168% 증가한 수치다. 와이즈앱·리테일은 안드로이드와 iOS를 사용하는 한국인 스마트폰 이용자를 표본 조사해 이번 결과를 도출했다.
특히 스포티파이의 사용자 수 증가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다른 주요 음악 스트리밍 앱들의 이용자 수는 대체로 보합세를 보였다. 스포티파이는 다양한 제휴 이벤트와 신규 기능 출시 등을 통해 사용자 유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국내 시장에서 음악 스트리밍 앱 3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5년 8월 기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으로, 월간 사용자 수는 1,012만 명에 달했다. 이어 멜론 623만 명, 스포티파이 424만 명, 지니뮤직 257만 명, 플로(FLO) 176만 명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조사는 실시간 앱 이용 및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과 경쟁사 현황을 분석하는 솔루션인 와이즈앱·리테일이 실시한 것으로,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을 바탕으로 분석됐다.
양승원 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 한국인 1인당 평균 OTT 앱 2개 설치...2년 연속 증가
-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1위 올리브영...MAU 역대 최대
- 쿠팡∙쿠팡이츠 성장세 지속, 결제추정금액 역대 최대 경신
- 챗GPT 국내 앱 사용자 2천만 돌파! 2040세대가 주 이용층
- 2025년 IoT 앱 성장세...스마트홈 사용 빈도 가장 높아
- SNS앱 사용자 1위 ‘카톡’,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틱톡 라이트’
- 최근 3년간 식당 예약 앱 사용자 185% 증가, 역대 최대!
- 와이즈앱·리테일, 2025년 소비쿠폰 효과 분석… 햄버거·카페 업종 결제금액 ‘급증’
- 당근, 번개장터, 중고나라 앱 실행횟수 4년간 90.7% 증가
- 디지털온누리 앱 사용자 124% 증가! 40대 가장 많이 이용
- 스포티파이, 원하지 않는 곡을 취향 분석에서 제외할 수 있는 개인화 기능 강화
- 스포티파이, ‘무손실 음원 스트리밍’ 국내 도입…프리미엄 청취 경험 진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