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레뷰코퍼레이션, ‘인플루언서 직업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공동 진행
인플루언서 산업과 다양한 산업들의 연계로 인플루언서 수익 창출 경로와 규모 확대 예상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협회장 장대규)와 레뷰코퍼레이션은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7일까지 열흘간 레뷰셀렉트에서 활동하는 239명의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직업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공동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향후 인플루언서 유관 산업 성장과 함께 인플루언서가 하나의 전문 직업군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현재 인플루언서들의 경제적 수입 창출 활동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시행됐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약 78%는 인플루언서가 향후 전문 직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전체 19%는 이미 전업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전체 응답자의 47%는 향후 인플루언서 활동을 전업으로 전향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전업 인플루언서로 전향하는 데 필요한 수익 활동으로는 ▲인플루언서 플랫폼 활동 ▲협찬 콘텐츠 제작 ▲커머스·공구 등 부가적 활동 ▲PB 제품 판매 ▲굿즈 제작 및 판매 등이 필요하며, 직업으로 인식되기 위한 최소한의 수입은 연 소득 3000만원 이상 ~ 5000만원 이하가 가장 많았다. 특히 인플루언서 소속사 활동이나 1인 기업 창업 등 개인이 아닌 기업이나 단체에 소속돼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중도 각 53%, 34%로 나타났다.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장대규 협회장은 “인플루언서가 직업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대중 차원의 사회적 인식 제고와 인플루언서 사업을 영위하는 주체들의 비즈니스 확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업으로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가 중가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저작권을 포함한 권익 보호 활동은 물론 인플루언서 직업윤리 준수 교육·홍보 등 관련해 협회 차원에서 지원과 활동을 확대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2024년 브랜드가 지켜야할 마케팅 규칙 5가지
- 광고의 선한 영향력... 성해은과 함께한 ‘장뿌예’ 유튜브 조회수 170만 회 달성
- [인포그래픽] 소셜 미디어 성장을 위한 5가지 전략
- 콘텐츠 크리에이터 75%, 소셜 커머스를 통해 판매할 계획
- 사용자가 소셜 앱에서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는?
- 레뷰코퍼레이션, ‘2024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지원사업’ 제공기업 3년 연속 선정
- 레뷰코퍼레이션 ‘2024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사업’ 공식 수행기관 선정
-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 "광고주 77%, 인플루언서 광고 예산 증액할 계획"
- 인플루언서 효율성의 시대가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