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보건 위생의 향상, 과학과 의학의 발전 등에 기인해 노인 인구는 늘고 있다. 그러나 인구 고령화는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UN이 발표한 <세계사회보고서 2023>에 따르면, 현재 인구 고령화는 유럽, 북미, 호주, 뉴질랜드, 일부 동부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진행되고 있다. 이 지역 대부분의 국가에서 노인 비율이 10%를 초과하고 일부 경우에는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한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의 대부분 지역(호주와 뉴질랜드 제외)은 아직 이러한 전환의 초기 단계인 반면, 중앙 및 남아시아,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중남미, 카리브해 지역의 대부분 국가들은 중간 단계에 있다.

세계 노인 인구의 규모는 절대적인 숫자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0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이었다. 2050년에는 6명 중 1명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령화는 대부분 되돌릴 수 없다. 따라서 연금 계획을 통한 고령 인구에 대한 재정 지원, 의료 및 장기 요양 비용 예산 책정, 고령 인구를 포함하도록 노동 시장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조치 이행 등 중요한 조치가 필요하다.

다음은 UN이 발표한 <세계사회보고서 2023>를 기반으로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1980년, 2021년, 2050년(예상)의 세계 65세 이상 인구 규모를 지도로 표시했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