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이커머스 트렌드" 발표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4년 4월 2주차 기준, ‘쿠팡’의 와우 멤버십 비용 인상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11번가’, ‘컬리’, ‘G마켓’의 주간 신규 설치 건 수는 크게 증가되지 않았다.
이커머스 앱들의 다양한 멤버십 혜택을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4월 1주차 대비 4월 4주차 신규 설치 건 수 증감율은 ‘네이버’가 3.7% 상승해 가장 높았다. 같은 기간 ‘11번가’가 1.5%로 그 뒤를 따랐으며, ‘컬리’와 ‘G마켓’은 각각 30%, 9.6% 하락했다.
4월 기준 ‘테무’ 앱의 사용자 이탈률은 40%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알리익스프레스’는 이탈률이 27%로 나타났다.
2024년 4월 1일 기준, 약 11만 명의 일간 신규 설치 건 수를 기록했던 ‘테무’의 5월 10일 일간 신규 설치 건 수는 약 5만 건으로 감소됐다. ‘알리익스프레스’는 4월 1일 약 3만 건이던 일간 신규 설치 건 수가 5월 1일 약 2만 건으로 떨어졌다.
멤버십 비용 인상 및 C커머스 공세에도 ‘쿠팡’의 월간 사용자 수와 총 사용 시간 등 주요 지표에는 큰 타격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4년 1월부터 4월까지 ‘쿠팡’은 매월 3천만 명 이상의 월간 사용자 수(MAU)를 유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 보고서에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
- 4월 사용자 수 급상승 1위 ‘네이버지도’, ‘틱톡 라이트(TikTok lite)’가 2위
- 중국산 게임에 점령당하나? 아이지에이웍스, "중국산 모바일 게임" 리포트 발표
- 토종 OTT가 던진 승부수, 결과는 홈런 or 아웃?
- 치지직 vs. 아프리카TV, 트위치 유저의 선택은?
-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3월 인기 일반·게임 앱" 리포트 발표... 테무와 쿠팡 이츠 주목
- 나 혼자만 레벨업, K콘텐츠의 힘으로 한국&글로벌 모두 잡다
- 1,624만명의 의류/패션앱 시장, "1위 무신사, 2위 에이블리, 3위 지그재그"
-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5월 인기 모바일 앱·게임 순위" 발표
- 유튜브, 상반기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 1위... 카카오톡과 네이버가 각각 2, 3위 기록
- 신개념 리워드앱 ‘틱톡 Lite’, 국내 앱 신규 설치 건 수 1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