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앱 4개가 57.7%, 앱 10개가 66.9%, 앱 50개가 82.5% 차지
앱 개발사별 사용시간은 구글, 카카오, 네이버, 메타, 틱톡, SKT, 쿠팡, X, 슈퍼셀, 넥플릭스 순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과 개발사의 점유율을 조사하여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4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한국인 전체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33.6%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카카오톡이 10.7%, 인스타그램 6.9%, 네이버 6.6%, 틱톡 2.0%, 네이버 웹툰 1.6%, X 1.6%, 티맵 1.4%, 넷플릭스 1.3%, 브롤스타즈 1.2%로 10개 앱이 전체 사용시간의 66.9% 차지했다.
앱 개발사별 사용시간 점유율은 구글이 33.6%, 카카오 13.7%, 네이버 11.4%, 메타 7.7%, 틱톡 2.3%, SKT 2.0%, 쿠팡 1.6%, X 1.6%, 슈퍼셀 1.5%, 넷플릭스 1.3%로 10개의 개발사가 전체 사용시간의 76.7%를 차지했다.
흥미로운 것은 유튜브 앱 1개가 한국 전체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33.6%를, 앱 4개가 57.7%를, 앱 10개가 66.9%, 앱 50개가 82.5%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으며 브라우저 전용 앱과 전화 앱, 스마트폰 제조사 앱, OS 앱, 음악 스트리밍 앱, 만보기 앱은 통계에서 제외했다.
신성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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