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사용자가 가장 많은 앱은 30대 이하 1위 ‘인스타그램’, 40대 이상 1위 ‘밴드’
거의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1위 ‘인스타그램’, 60세 이상에서는 ‘틱톡’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을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4년 8월 세대별SNS 사용자 순위는 30대 이하 연령에서는 인스타그램이 1위, 40대 이상 연령에서는 밴드가 1위를 차지했다.
세대별 사용자가 높은 SNS 앱 순위를 살펴보면, 20세 미만 연령에서는 인스타그램, 틱톡, X 순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인스타그램, X, 밴드를 많이 사용했으며 30대는 인스타그램, 밴드, 네이버 카페, 40대는 밴드,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50대는 밴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60세 이상은 밴드, 인스타그램, 틱톡 순이었다.
세대별 SNS 앱 사용시간 순위는 6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에서 인스타그램이 가장 높았으며, 60세 이상에서는 틱톡 앱 사용시간이 가장 길었다.
각 세대별로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은 20세 미만 연령에서는 인스타그램, 틱톡, X 순이었으며, 20대는 인스타그램, X, 틱톡, 30대는 인스타그램, 틱톡, X, 40대는 인스타그램, 네이버 카페, 틱톡, 50대는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60세 이상은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순이었다.
한편,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양승원 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 9월 배달앱 월간 사용자 점유율, 배민 59%, 쿠팡이츠 24%, 요기요 14%
- 한국인 숏폼 앱 월평균 사용시간, OTT 앱보다 7배 길어
- 올리브영, 앱 사용자 700만 명 돌파하며 역대 최대 기록
- 8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 20대 사용시간 가장 길어
- 고물가에 중고거래 앱 사용자 역대 최대
-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5명 중 3명은 간편결제 앱 사용
- 햄버거 프랜차이즈 자사 앱 사용자 지속 증가
- 무신사·29CM, 앱 출시 이후 사용자 역대 최대 기록... 20대 여성 사용자가 가장 많아
- 편의점 앱, ‘흑백요리사’ 열풍에 주간 사용자 수 최대 기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