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끊임없다는 말처럼 SEO도 예외는 아니다. 구글의 잦은 순위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SEO 트렌드에 맞춰 SEO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SEO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경쟁에서 한 발 앞서 나가야 한다.
SMB Services는 2023년 이후의 모든 SEO 요구 사항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을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우선 SMB Services는 콘텐츠 제작에 AI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사람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대체해서는 안 되며, 대신 기업은 AI를 사용하여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간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2023년에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검색어를 더욱 정교하게 이해함에 따라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사람의 경험에 더욱 집중할 것이다.
기업들은 콘텐츠 제작, AI와 머신러닝의 책임감 있는 사용, 롱테일 키워드의 우선순위 지정,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는 등 이 블로그에서 살펴볼 여러 요소들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결국 SEO의 미래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023년의 SEO 트렌드는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고 고유한 정보와 고품질의 현장 경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보상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신기술의 급증, 소비자 행동의 변화, 구글의 지속적인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 기업이 디지털 가시성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생존뿐만 아니라 번영을 위해 최첨단 접근 방식으로 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기업은 시장 관련성을 유지하고 디지털 마케팅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2023년 이후의 전략에서 고려할 상위 5가지 SEO 트렌드를 SMB Services는 제안했다.
1.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인간화
챗봇은 이미 업계에서 경쟁을 촉진하기 시작한 강력한 도구이다. 계속해서 발전하고 더 널리 채택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SEO 및 콘텐츠 마케팅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니 실제로 콘텐츠 제작에 있어 AI의 영향은 이미 시작되었다. 고품질 콘텐츠를 대규모로 생성할 수 있는 Chat GPT와 같은 AI 언어 모델은 기업이 SEO 및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AI 언어 모델이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처럼 보이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무엇보다 AI가 생성한 콘텐츠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100% AI가 생성한 콘텐츠'라는 무시무시한 문구를 더 자주 보게 될 수도 있다. AI 감지 도구가 많다는 것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이 사용자 친화성, 관련성, 새로운 정보가 부족한 콘텐츠의 순위를 매기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AI 도구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오디언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하려면 창의적인 감각을 더하고 인간적인 느낌을 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초안에 AI 사용
- 편집에 더 집중
- 브랜드 톤 유지
- 타깃 고객 파악
- 간결하게 작성
- 창의성 추가
2. 구글의 사람 우선 콘텐츠에 집중하기
검색 엔진이 아닌 사람을 위해 콘텐츠를 제작한다. 새로운 규칙이다. 2022년 4분기에 구글은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 업데이트는 현재와 그 이후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그렇다면 이 콘텐츠 업데이트의 내용은 무엇일까?
간단하다. 사람에게 우선하는 콘텐츠에 우선 순위를 지정하여 콘텐츠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는 독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에 보상한다. 이 업데이트는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므로 콘텐츠가 독자가 정보를 검색할 때 마지막으로 방문해야 하는 곳인지 확인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콘텐츠의 성과를 개선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사람을 우선시하는 콘텐츠 제작자는 만족스러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동시에 검색자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을 체크한다.
- 콘텐츠가 타깃 오디언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가?
- 콘텐츠가 전문성과 지식을 보여주는가?
- 독자가 만족감을 느끼는가?
사람 우선 콘텐츠에 대한 SEO 모범 사례는 가시성과 도달 범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검색 엔진만을 위한 콘텐츠는 불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검색 엔진 우선 접근 방식을 취하지 않으려면 다음을 체크한다.
- 검색 엔진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서만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가?
- 검색 결과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하며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지는 않은가?
-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가치 없이 요약하고 있지는 않은가?
요컨대, 사람 우선의 콘텐츠에 우선순위를 두고 성공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해 SEO 트렌드와 모범 사례를 통합한. 잠재 고객의 요구와 기대치를 염두에 두면 구글의 새로운 업데이트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성공할 수 있다.
3. 롱테일 키워드 및 시맨틱 검색
롱테일 키워드는 매우 구체적이고 일반적으로 일반 검색어보다 길이가 긴 검색 구문이다.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보다 검색 트래픽이 적지만 타깃 특이성이 높아 전환율이 더 높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SEO 전략은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숏테일 키워드에 집중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검색 엔진은 사용자 의도와 시맨틱 검색 쿼리를 이해하는 데 더욱 정교해졌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롱테일 키워드와 시맨틱 검색은 SEO 전략의 초석이 될 것이다. 시맨틱 검색은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검색 쿼리의 의도를 파악하고 보다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기법이다.
시맨틱 검색에 최적화하려면 질문에 답하고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한다. 검색 엔진은 이러한 링크를 사용하여 콘텐츠의 맥락을 이해하므로 이 콘텐츠는 기본 주제와 의미적으로 연결된 관련 주제를 다루어야 한다.
다음은 롱테일 키워드 및 시맨틱 검색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이다.
- 키워드 조사를 수행하여 비즈니스에 적합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다.
- 사용자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포괄적인 콘텐츠를 만든다.
-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여 문맥을 제공하고 의미 관계를 생성한다.
-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간결한 답변을 제공하여 추천 스니펫을 최적화한다.
-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개선하고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양보다 질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것은 SEO에서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검색 엔진은 생산되는 콘텐츠의 양보다는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고품질 콘텐츠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고품질 콘텐츠는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고 업계에서 권위를 확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고품질 콘텐츠 제작을 위한 검증된 방법이다.
-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 독창적인 연구, 데이터,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사고 리더십을 확립한다.
-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든다.
-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 즉 FAQ를 제공한다.
- 리뷰 및 추천글과 같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사용하여 신뢰와 공신력을 구축한다.
5. 사용자 경험 최적화
오늘날 사용자 경험 최적화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검색 엔진은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더욱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업은 디지털 가시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추세에 적응해야 한다.
사용자 경험 최적화에는 웹사이트 속도, 모바일 친화성, 접근성, 사용자 참여도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검색 엔진이 콘텐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하여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이고 모든 기기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 페이지 로드 시간을 최소화하고 이미지와 동영상을 최적화하여 웹사이트 속도를 최적화한다.
- 명확하고 간결한 헤드라인과 콘텐츠 형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WCAG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이미지와 동영상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여 웹사이트 접근성을 개선한다.
- 댓글, 소셜 공유,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한다.
SMB Services는 롱테일 키워드와 시맨틱 검색에 최적화된 고품질의 사람 우선 콘텐츠를 제작하고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이러한 트렌드에 적응하는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