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마케팅 계획을 준비할 때, 현재의 주요 시각적 트렌드와 이러한 트렌드가 차년에 디자인과 크리에이티브 요소에 어떻게 반영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4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트렌드는 무엇일까?

디포짓포토는 2024년의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를 위해 2024년 클라이언트들의 인기 검색어를 분석하고 4천만 명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의 예술적 접근 방식을 탐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2024년 커뮤니케이션 및 디자인 트렌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업계 전문가를 인터뷰하고 광고, 제품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사례를 찾았다.

디포짓포토는 2024년 디자인 트렌드와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트렌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모습을 반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디포짓포토는 "Creativity Trends 2023: Ready to Escape"와 "Creativity Trends 2022: Merging the Future and the Past"에 이어 "Creativity Trends 2024: Unfolding reality"를 발표했다. 다음은 디포짓포토가 공유한 2024년 크리에이티비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트렌드 7가지이다. 

거리로 돌아가기

그래픽 디자인 업계에는 어떤 사회적 트렌드가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최근 몇 년 동안 밀레니얼 세대가 경험하고 있는 향수가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까지 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 80년대와 90년대에 태어난 이들에게 도시 정글은 성인이 되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인터넷이 없는 '길거리' 사교를 즐겼던 마지막 세대인 이들은 이제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자신이 속했던 길거리 서브컬처를 떠올리게 하는 것들을 기꺼이 찾고 있다.

따라서 2024년 디자인 트렌드에는 길거리 운동선수, DIY 장소, 커뮤니티 이벤트가 등장하는 비주얼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그래피티 스타일의 레터링과 잡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친 프린트도 있다.

단어로 표현하는 법

2024년에는 문자와 글꼴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용하여 미니멀리즘이 드러날 것이다.

서체와 관련된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로 인해 크리에이티브는 중성적인 분위기의 서체와 사용자 지정 분위기 있는 서체를 결합하고 서체에 움직임을 추가하여 텍스트만 있는 프로젝트를 표현력 있고 의미 있게 만들 것이다. 불타는 글자, 녹는 글자, 반짝이는 글자, 움직이는 글자는 글자 애니메이션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하며, 이는 웹 디자인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현대 디자인 트렌드가 여전히 "적을수록 좋다"라는 접근 방식을 고수하는 이유는 시각적으로 과포화 상태인 인터넷 환경에서 짧고 명확한 메시지가 청중을 존중하는 표시이기 때문이다.

코어 웨이브

디포짓포토는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최신 디자인 트렌드 중 일부는 탈중앙화 패턴을 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2024년에는 소셜 미디어, 패션 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지배하는 하나의 미학 대신 역사적 시대, 영화, 문학 장르, 라이프스타일 등에 기반한 수십 개의 "코어"가 관찰될 것이다. 바비코어, 코티지코어, 레트로퓨처리즘, 애니코어는 2024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의 일반적인 틀에서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안전하게 신뢰할 수 있는 주요 미학이 없기 때문에, 잠재 고객의 가치에 위배되지 않는 다양한 코어를 활용하면서 브랜딩 또는 제품 디자인을 실험해야 한다.

레트로하면서도 시대를 초월한

지속 가능성과 사려 깊은 소비를 뒷받침하는 디자인 트렌드는 무엇일까? 소셜 미디어에서 #oldmoney 해시태그가 유행하고 인플루언서들이 조용한 럭셔리 미학을 선택함에 따라,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는 가족과 지역의 역사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디자인 트렌드에는 차분하고 왕실적인 팔레트, 복고풍 글꼴, 클래식한 의상을 입은 모델을 묘사한 이미지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성별이 아닌 개성

2024년 커뮤니케이션 및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에서는 성별 고정관념을 활용한 메시지 전달이 거의 사라질 것이다. 모델의 고유한 아름다움, 감정 상태, 개성, 개인 스토리를 강조하는 것이 시각적 스토리텔링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디자인 트렌드로서 젠더리스 뷰티의 개념은 성별에 따라 구분되는 색상의 사용 빈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프로젝트의 타깃 성별에 관계없이 자기 관리 속성, 주얼리 및 액세서리로 레이아웃이 채워질 것이다. 2024년 인기 있는 트렌드는 성 중립적인 제품 개발에 관한 것이다. 

차원 게임

2024년의 또다른 크리에이티비티, 커뮤니케이션 및 디자인 트렌드는 컨텍스트, 예술적 기법 및 스토리라인의 혼합이다. 광고와 소셜 미디어에서 다양한 예술 작품, 인물, 시대, 심지어 특정 상징과 대중문화 메시지를 참조하는 콘텐츠를 더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것들은 서로 일치하여 하나의 스토리의 일부가 될 것이다.

차원 게임은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예술적 자유를 줄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실험은 오늘날 2D, 3D, 애니메이션, 증강 현실이 모두 사용되는 방식의 경계를 넓히는 결과를 가져올 것다.

삶, 일, 하이브리드

어떤 트렌드가 그래픽 디자인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하다면,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일상의 변화와 업무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현재의 디자인 트렌드와 메시지에는 미래의 업무에 대한 고민과 꿈이 반영되어 있다.

2024년 커뮤니케이션 및 디지털 디자인 트렌드는 팬데믹 이후의 세계에서 업무 조직에 대한 두 가지 주요 개념을 보여준다. 첫 번째는 일과 삶의 이분법으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고 여가 활동으로 전환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이 경우 업무 공간은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이는 곧 필요와 선호도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개념은 일과 삶의 조화에 관한 것으로, 일을 휴식만큼이나 즐거운 삶의 한 부분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탄력을 받고 있기 때문에 현재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에는 반려동물이나 자녀를 데리고 출근하는 모습이나 업무용으로 설계되지 않은 장소에서 일하는 모습(노트북, 휴대폰, 헤드폰을 소지한 경우 허용됨)이 포함된다.

[출처: 디포짓포토]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